학습 게시판 > HyperLynx PCB Analysis Blog

PADS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가요? 사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Support를 통해서 도움을 받으세요.
PADS 제품에 대한 문의와 사용상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 사용 동영상 강좌 등의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해 드립니다.


HyperLynx SI | [SI] High-speed design 설계 시 고려 사항 3가지- 1

페이지 정보

2019-01-03 17:50  |  Posted By ED&C

본문

Introduction

고속 전자 제품 설계 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PCI-Express, DDRx, Serial ATA와 같은 고속 버스는 수백MHz에서 GHz 이상의 주파수로 동작하므로 timing margin이 빠듯합니다. 미세 형상 실리콘(Fine-geometry silicon)은 빠른 edge rate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더 작고 저렴한 제품에 대한 요구로 인해 PCB Layout의 배선 밀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속 PCB design을 성공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선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고속 design 제약 조건을 이용한 전자제품 설계 시, 세 가지 주요 영역(signal quality, timing, crosstalk)을 고려해야 합니다.

  • Signal quality는 receiver를 손상시키거나 data error를 발생시키는 overshoot, ringback, non-monotonic 등과 같은 항목을 포함합니다.
  • Termination, receiver loading, trace impedance, 길이의 영향을 포함한 timing은 system 레벨에서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PCB 레벨에서 엄격히 분석되어야 합니다.
  • Crosstalk는 한 trace에 의해 다른 trace로 유기되는 원치 않은 noise로서, signal quality 및 timing 모두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역을 분석하여 제품 신뢰성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건-결과(what-if) 시나리오를 테스트하여 routing 제약 조건을 만들고 layout에서 이를 검증하여 전기적인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지 보장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trace 길이, topology, 간격, 부품 배치에 대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고 board stackup, trace 폭, copper 중량과 같은 항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Signal Quality

Digital logic은 data를 일련의 1과 0으로 변환하며, 실제 시스템에서는 고/저전압으로 표현됩니다. Receiver가 전압이 1과 0중 어떤 값을 나타내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압이 receiver의 logic threshold보다 높거나 낮아야 합니다. 또한 이 전압은 receiver의 제한을 초과해서는 안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요구 사항은 신호 품질 분석에서 ringback 및 overshoot라는 두 가지 기본 제약 조건을 생성합니다.

설계자 또는 엔지니어가 transmitter를 receiver에 그냥 연결한 경우엔 왼쪽의 그림 1과 같은 파형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리는 ringback 및 overshoot 문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형을 보면 1V를 초과하는 negative overshoot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압이 low logic threshold인 0.8V로 다시 올라가는 것(ring back)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topology를 그대로 사용하여 PCB를 제작하면 data stream에서 오류가 발생하고 receiver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Topology의 길이가 신호 edge의 길이보다 훨씬 아래로 줄어드는 경우 receiver에서의 파형이 극적으로 깨끗해집니다. 이것은 오른쪽에 있는 그림 1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길이는 일반적으로 1인치 정도이므로 layout에서 항상 실현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c5be9ae5b3aad17d9141b755902c2639_1546505

Receiver에서 신호를 깨끗하게 만드는 다른 방법은 termination을 사용하여 driver 및 receiver의 impedance를 board trace와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overshoot 및 ringback 문제를 발생시키는 reflection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trace의 길이가 비현실적인 최대 값으로 제한되지 않고 더 깨끗한 신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Termination은 topology 길이에 대해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Termination 값은 bus design guideline에서 얻거나 그러한 guideline이 없는 경우엔 분석을 통해 결정됩니다. PADS flow 내에 통합된 HyperLynx technology는 topology를 보고 이상적인 termination 값을 자동으로 결정할 수 있는 termination wizard를 통해 한 단계 더 나아갑니다.
Trace topology 내의 termination의 위치는 길이를 변경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Terminator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maximum length rule은 이 분석을 통해 만들어지며 topology에서 다른 trace에 대한 길이 제한 조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예가 그림 2에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길이는 신호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가장 광범위한 solution space를 만들기 위해 분석될 수 있습니다.

c5be9ae5b3aad17d9141b755902c2639_1546505
 

 

▷ 원문보기 : Three Things to Consider When Designing Electronic Products with High-Speed Constraints 

 

 


Comment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품 문의
제품에 대한 견적이나 자료를 요청하고 기타 문의 사항을 주실 수 있습니다.
제품문의
Edu Topics